[파이썬] WSL/Ubuntu에서 version 변경하기

2020. 6. 2. 03:09Python

WSL 환경아래에서 Django 프로젝트를 만드려고 python version을 확인했다. 보통 python 3.6버전을 안정적이다고 많이 쓰는 것 같아 python 2.7에서 python 3.6으로 바꾸기로 마음 먹었다. (많이 쓰는 이유에 대해서 찾아봐야겠다ㅎㅎ)

우선 which 커맨드를 통해 심볼릭 디렉토리를 찾아보았다. c의 포인터와 유사하게 심볼릭 디렉토리 경로는 그 위치에서 실제 파일을 가리킨다. ls -al 커맨드를 통해 /usr/bin/python 심볼릭 디렉토리 경로가 python2.7파일을 가리키는 것을 알 수 있다.

/usr/bin 디렉토리에 python이 들어간 파일 목록을 불러와서 여러 버전의 python을 확인할 수 있었다. 지금 현재 python3.6이 있기 때문에 바로 심볼릭 링크 /usr/bin/python -> /usr/bin/python3.6이 되도록 Update해주었다.

sudo update-alternatives --install [심볼릭 디렉토리 경로 ] python [바꾸고 싶은 실제 경로 ] number

혹시 python 2.7을 쓸 수 있기 때문에 2.7 또는 3.6 python으로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alternative로 추가했다. update-alternatives --config python 커맨드를 입력하면 두 가지 버전이 alternatives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